Ⅰ. 고등학교의 종교교육
1. 개정의 중점
① 제6차 교육과정의 골간을 그대로 유지한다.
② 단 종교에 대한 학문적 인식의 관점을 강화한다.
③ 종립학교 이외의 학교에서도 교양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중점사항은 중요한 함의를 담고 있다. ①항은 종교교육이 종교‘를’ 가르치
교육의 현실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현시대는 포스트모던의 사회이며 이처럼 변화하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진리를 교육하는 기독교교육은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 것인가. 이를 위해서는 현재 교육의 현실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교육은 각 시대적인 요청을 반영하는 의도된 활동을 의
종교로서 우리나라에 전래된 지 약 100년 정도의 세월이 흘렀다. 그에 반하여 무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우리민족과 함께 하면서 우리 민족에게 종교의 기본 개념을 심어주었다. 그 이후에 전래된 불교·유교가 모두 무의 바탕 아래에 전래되면서 무의 영향을 받았고 점차로 우리민족의 종교로 정착되어
저해하고 있는데, 이것은 설령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고 가정의 창시자인 하나님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교육학, 심리학, 사회경제 이론 등 세상지식에만 의존해서 가정을 세우려는 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 사회의 문제는 가정의 종교교육이 올바로 실행되지
종교의 자유라는 허울로 시위를 하는 행위는 아직 어린 학생으로서 해서는 안 되는 행위이고 또한 그런 의사 표현은 대학에 들어
가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라는 입장이다.
우리는 과연 누구에게 자녀들의 교육을 맡기고 있는 것인가? 대한민국의 성실한 일꾼이 될 수 있는 아이들을 분노와 억압으로
교육이 피교육자의타고난 자율성을 억제하여 자율적 인간 형성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우려가 현재 우리나라 모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다. 학생의 종교에 대한 자율성이 인정되지 않아 학교와 학생이 대립하고 있는 구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종교와 교육은 상관관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
종교교육에 대한 이유
어린이의 학습 지도를 담당한 사람은 누구나 먼저 연령별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예측 가능한 유형내의 발달 단계들에 대한 것을 확보하고 또 어린이가 달성해야 할 필요가 있는 발달 과업을 인식하는 일은 어린이 교육자들로 하여금 정상적인 어린이로부터 기대
교육, 특히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사회적 공유가치를 인식시켜 주며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한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한다.
특히 불교의 인본주의사상은 기계 물질 소비문명의 병폐로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술 수련에 유(儒).불(佛).도(道) 등과 같은 동양의 전통 사상을 접목시킨 결과였다. 무술과 사상의 접목은 일반인에게 널리 인식된 달마(達摩)대사의 무술 창안설과
교육 및 진로상담은 매우 중요하다.
한마디로 진로교육(상담)이란 내담자(학생)로 하여금 장래 또는 미래의 불확실한 진로를 개척하기 위해 치밀한 방법과 계획을 세워 여러 가지 생애 문제, 즉 교육·직업·가정·신체·사회·이성·성격·도덕·종교적인 문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적용하는 방법과 진로